각종 사업증빙 자료 및 소득서류를 가지고 은행을 직접 방문해야만 가능했던 SOHO 개인사업자 대출을 금융권에서 최초로 핀테크 기술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심사로 무서류, 무방문, 무담보로 가능하게 한 것이 특징 입니다.
자격 조건은 BC카드 가맹점으로 사업 기간이 1년 이상 이며 신용등급 6등급 이상인 사업자가 신청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소득 추정 자료로 이용되는 '스크래핑' 기술이 카드 가맹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평가하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대상에 해당된다면 금리나 한도는 꽤나 무담보, 무서류라는 것을 생각했을때, 꽤나 메리트가 있습니다. 현재 코리보 기준 최저 연 3.85%~ 최고 7.95% 로 실행되기 때문 입니다. 최고금리로 실행이 된다 하더라도 현재 서민지원으로 받을 수 있는 햇살론이나 새희망홀씨보다 낮은 이자율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대 신청 가능 금액은 3천만원이여 상환방식은 매달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하는 분할상환방식이나 이자만 납부하는 마이너스통장방식 두가지 가운데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중도상환수수료 전액 면제는 물론 매월 10회 수수료 면제 혜택도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자영업자가 가장 낮은 이자로 이용 가능한 것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소상공인대출 입니다. 그러나 신용보증재단의 보증 심사를 받아야 하는 등, 기준이 까다롭게 적용된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이번 우리은행에서 위비뱅크앱을 통해 신청 할 수 있는 위비 모바일 사업자대출은 비대면이 불가능한 심사 및 실행의 관행을 깨고 스마트폰으로 은행 방문 없이 가능해 업무상 자리를 비우기 힘든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